4월 7일 이탈리아 세리에A < 프로시노네 볼로냐 > 분석
프로시노네는 제노아 원정에서 1-1로 비기며 9경기 연속 무승 사슬을 끊어내지 못했다. 2024년 새해 들어 1승밖에 올리지 못한 채 18위로 강등권까지 추락하고 만 상황. 잔류권의 베로나(16위) 및 칼리아리(17위)와의 승점 차가 2점에 불과한 만큼 빠른 시일내에 반등할 경우 강등권 탈출을 기대해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디 프란체스코 감독 경질설까지 수면 위로 떠오른 상태임을 감안하면 이번 홈경기에서 공세적으로 승부수를 던져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기존 부상자들 외에 MF 하루이(3골), 젤리가 추가 이탈한 반면 DF 마르키차는 4개월 만에 복귀를 신고한다는 소식. 하루이와 젤리가 모두 빠진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는 레알 마드리드 출신 MF 헤이니에르(2골 2도움)가 무난히 대체해줄 예정이다. 전력누수 여파보다는 주포 FW 술레(10골)가 7경기 연속 무득점으로 침묵 중이라는 점을 불안요소로 손꼽을 만하다. 올 시즌 홈 성적은 6승 3무 6패로 승률 5할이며, 볼로냐와의 최근 맞대결에서도 2승 1무 2패로 팽팽한 호각세를 유지하고 있다.
볼로냐는 홈에서 살레르니타나를 3-0으로 완파하고 인테르전 패배(0-1) 직후 2연승을 신고했다. 최근 9경기 8승 1패의 엄청난 호조와 함께 4위 자리를 수성 중인 상황. 5위 AS로마보다 한 경기를 덜 치른 상태에서 승점 2점 차로 앞서 있는 만큼 이번 경기 승리 시 안정적으로 챔스 진출권을 사수하게 될 전망이다. 도리어 유벤투스를 끌어내리고 3위로 치고 올라갈 가능성도 열려 있다는 점에서 공세적으로 승리 사냥에 나설 것이 확실시된다. 장기부상 중인 DF 수마오로 외에 FW 오드고르(2골), DF 보이케마가 추가 이탈했다는 소식. 보이케마가 빠진 중앙 수비진은 DF 칼라피오리-리코지아니스 콤비가 무난히 책임져줄 예정이다. 에이스 FW 오르솔리니(10골 2도움)가 지난 살레르니타나전을 통해 5경기 연속 무득점 침묵을 깨고 부활포를 쏘아올렸다는 점도 고무적으로 다가오는 부분이다. 올 시즌 원정 성적은 4승 7무 3패로 평타 정도이며, 프로시노네 원정에선 최근 3경기 1-2 패, 0-1 패, 0-0 무로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 주요 결장자
프로시노네: MF 하루이(주전급/부상), 젤리(주전급/부상), 카소(백업/부상), DF 오요노(주전/부상), 보니파지(주전급/부상), 칼라이(백업/부상).
볼로냐: FW 오드고르(백업/부상), DF 보이케마(주전/부상), 수마오로(주전급/부상).
# 결과 및 흐름 예상
원정팀 볼로냐의 6:4 우세를 예상. 2024년 새해 들어 그야말로 파죽지세를 거듭 중인 볼로냐다. 다음 시즌 챔스 진출이 더 이상 꿈속의 이야기가 아니게 된 만큼 프로시노네의 잔류 의지 못지않게 동기부여가 높다고 봐야 할 듯. 프로시노네의 올 시즌 홈 강세가 만만치 않다고는 하나, 두 팀의 최근 흐름 및 기세 차이가 너무나도 뚜렷한 만큼 원정 승을 예상하는 편이 합리적이다.
# 베팅 Tip
- 일반: 볼로냐 승(추천:★★★☆☆).
- 핸디캡: 핸디(+1) 무 혹은 패스.
- 언오버: 2.5 기준 오버(추천:★★★☆☆).
4월 7일 이탈리아 세리에A < AC몬차 나폴리 > 분석
몬차는 토리노 원정에서 0-1로 무릎을 꿇고 2연승 행진에 마침표를 찍었다. 현재 순위 11위, 10위 피오렌티나보다 승점 1점 차로 뒤처져 있는 상황. 이번 홈경기 승리 시 10위권 재진입을 기대해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다소 좋지 못한 타이밍에 나폴리를 만났다고 볼 수 있겠으나, 위기이자 기회이기도 한 만큼 공세적으로 승부수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 할 듯. 나폴리가 시즌 두 번째 감독교체 이후에도 확실하게 반등하지 못한 상태이기도 하다. 기존 부상자들 외에 MF 페시나가 징계로 추가 이탈한 반면 MF 본도는 복귀를 신고한다는 소식. FW 제르빈 역시 경미한 부상에서 회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요근래 주력 라인업에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페시나의 빈자리는 본도가 자연스레 대체하게 될 듯. FW 모타(4골), 콜롬보(4골), 주리치(0골) 등 최전방 공격수들의 폼이 좋지 못하다는 점은 불안요소로 짚고 넘어갈 만하다. 올 시즌 홈 성적은 6승 5무 4패로 승률 5할 이상이며, 나폴리와의 최근 맞대결에서도 1승 3무 1패로 팽팽한 호각세를 유지하고 있다.
나폴리는 아탈란타와의 홈경기에서 굴욕적인 0-3 완패를 당하며 공식경기 4연속 무승행진을 이어갔다. 현재 순위 8위, 6위 아탈란타와의 승점 차가 5점으로 벌어지고 만 상황. 유로파리그 진출권 재도약을 위해 이번 몬차전에서 공세적으로 반등을 노려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마차리 감독을 경질하고 칼조나 감독을 부임시키는 승부수를 던졌음에도 불구, 챔스 8강 진출에 실패한 뒤 리그에서도 급내리막을 타기 시작한 만큼 이번 경기 패배 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될 전망이다. 이처럼 중요한 시점에 팀의 에이스이자 조지아의 마라도나로 유명한 FW 크바라츠헬리아(10골 4도움)가 부상을 털고 돌아온다는 점은 커다란 호재가 아닐 수 없다. 이번 경기 선발 출전도 가능해 보인다는 소식. 단짝 파트너가 돌아올 경우 주포 FW 오시멘(11골 3도움)의 폼도 덩달아 올라올 것이 유력시된다. FW 은공게, MF 카주스테 등도 부상에서 회복함에 따라 모처럼 풀전력 가동이 가능해졌다는 점에도 큰 힘이 실린다. 올 시즌 원정 성적은 6승 5무 4패로 승률 5할 이상이며, 몬차 원정에선 최근 3경기 1-0 승, 0-0 무, 0-2 패로 팽팽한 호각세를 유지하고 있다.
# 주요 결장자
몬차: FW 카프라리(주전/부상), 비냐토(백업/부상), MF 페시나(주전/징계), 고메스(주전급/징계), DF 담보르시오(주전/부상), 치타디니(백업/부상).
나폴리: -
# 결과 및 흐름 예상
원정팀 나폴리의 6:4 우세를 예상. 에이스 FW 크바라츠헬리아 포함, 모든 부상자들이 복귀하며 모처럼 풀전력 재가동이 가능해진 나폴리다. 몬차의 최근 답답한 공격력 및 전력누수 여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원정팀의 반등 쪽에 무게가 실린다.
# 베팅 Tip
- 일반: 나폴리 승(추천:★★★★☆).
- 핸디캡: 나폴리 핸디(-1) 승 혹은 패스.
- 언오버: 2.5 기준 언더(추천:★★★☆☆).
4월 8일 이탈리아 세리에A < 칼리아리 아탈란타 > 분석
칼리아리는 엘라스 베로나와의 홈경기에서 1-1 무승부로 발목을 잡히며 몬차전 패배(0-1) 후유증을 곧바로 씻어내지 못했다. 현재 순위 17위, 강등권의 프로시노네(18위)보다 승점 2점 차로 앞서 있는 상황. 잔류권 사수를 위해 이번 홈경기에서 무승 흐름을 끊어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이탈리아 본토가 아닌 사르데냐 섬을 연고지로 삼고 있는 칼리아리인 만큼 전통의 홈 강세가 여전하다는 점에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 아탈란타 상대로도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 주포 FW 파볼레티(4골)와 그 대체자 FW 페타냐(1골 1도움)는 여전히 부상 중이라는 소식. 지난 시즌 2부 득점왕 FW 라파둘라(2골)가 장기부상 이후 부진하다는 점까지 감안하면 아탈란타 수비진의 허점을 날카롭게 파고들 수 있을지 의문이 남는다. 올 시즌 홈 성적은 5승 5무 5패로 승률 5할이며, 아탈란타와의 최근 맞대결에선 1승 4패로 일방적인 열세를 나타내고 있다.
아탈란타는 피오렌티나와의 주중 코파 이탈리아 준결승 원정 1차전에서 0-1 분패를 당했다. 결승 진출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지 못했음은 물론, 공식경기 4연속 무패행진에도 마침표를 찍고 만 상황. 현재 리그 순위 6위, 4위 볼로냐보다 승점 7점 차로 뒤처져 있는 만큼 챔스 진출권 재도약을 위해 더욱 꾸준한 상승세가 요망된다. 다음 주중에도 리버풀 원정에서 챔스 8강 1차전 일정을 소화해야 한다는 점은 큰 부담이지만, 주중에 소폭 로테이션을 돌려 일부 주전들의 체력을 안배해둔 만큼 당장 페이스가 저하되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중경기 교체출전 및 결장으로 힘을 아껴둔 FW 스카마카(7골), MF 에데르송(5골 2도움), DF 하테보르, 자파코스타, 톨로이 등을 선발로 앞세우게 될 듯. AC밀란 출신 MF 드 케털라에르(6골 6도움)도 부상에서 회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 시즌 원정 성적은 5승 4무 6패로 승률 5할에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칼리아리 원정에선 컵 포함 5연승으로 유달리 강한 면모를 나타내고 있다.
# 주요 결장자
칼리아리: FW 파볼레티(주전/부상), 페타냐(백업/부상), MF 만코수(주전/부상).
아탈란타: DF 스칼비니(주전/부상).
# 결과 및 흐름 예상
원정팀 아탈란타의 6:4 우세를 예상. 주중 코파 준결승 1차전에서 피오렌티나에게 패한 대신 일부 주전들을 아껴둔 아탈란타다. 칼리아리 원정 5연승으로 유달리 강한 면모를 나타내고 있기도 하다. 원정 승을 예상하는 편이 합리적이다.
# 베팅 Tip
- 일반: 아탈란타 승(추천:★★★☆☆).
- 핸디캡: 핸디(+1) 무 혹은 패스.
- 언오버: 2.5 기준 오버(추천:★★★☆☆).
4월 8일 이탈리아 세리에A < 헬라스베로나 제노아 > 분석